이 포스팅은 스포일러를 포함하고 있으니 보기 싫은 신 분은 뒤로 가기를 눌러주세요.
지오스톰 기본정보
장르: SF, 재난. 개봉일: 2017년 10월19일. 상영시간: 109분. 관람등급: 12세 이상 관람가. 감독: 딘 데블린. 제작: 딘데블린, 데이빗 엘리슨, 다나 골드버그, 레이첼 올샨, 마크 로스킨. 각본: 딘 데블린. 제작사: 스카이댄스 미디어, 일렉트릭 엔터테인먼트. 출연진: 제라드 버틀러(제이크), 짐 스터지스(맥스), 애비 코니시(사라), 에드 해리스(레너드, 국무장관), 알렉산드라 마리아 라라(우테), 앤디 가르시아(앤드류, 대통령) 외 인디펜던스 데이의 제작진이 만든 SF재난 영화. 지구의 기후를 인간이 조작하는 인공위성에 문제가 발생해 지구에 기상이변이 벌어지면서 이를 막으려고 애쓰는 내용의 영화이다.
줄거리 결말(스포주의)
기온이 상승하고 해류가 바뀌고 빙하가 녹자 기상이변이 속출한다. 허리케인, 토네이도, 홍수, 가뭄, 폭염 전세계에 재난이 닦치자 전 세계 과학자들이 한 곳에 모여 기후를 통제하는 방법을 찾아낸다. 이 기후 통제 장치는 미국과 중국이 주도하는 18개 국가의 협조로 만드어졌고 수많은 위성을 깔아 대응하기 시작하고 그것의 이름을 '더치 보이'라 불렀다. 더치보이를 만든 사람은 제이크 로슨(제라드 버틀러). UN결의에 따라 3년 후 '국제관리위원회'에 양도를 앞두고 있다. 기후변화가 안정되고 나자 더치보이는 본래의 목적보다 정치적 목적의 대상이 되고 제이크는 어려움을 겪게 된다. 더치보이의 새로운 책임자가 된 제이크의 동생 맥스(짐 스터지스)는 어쩔수 없이 제이크를 해고한다. 그런데 더운 아프가니스탄에 갑자기 눈이 온 것이다. UN정찰팀이 그곳에 가보니 그곳은 모든 것이 얼어붙어있었다. 대통령이 안보회의를 소집하고 원인이 더치보이 때문임이 밝혀진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제이크가 우주 정거장으로 올라가야 했다. 한편 우주정거장에서 수상한 행동을 하는 마크무드 그런데 갑자스러운 사고로 마크무드는 사망한다. 그리고 홍콩에서는 갑자기 기온이 치솟고 지하의 가스관이 폭발해 건물과 도로가 붕괴된다. 제이크는 딸의 설득으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우주 정거장으로 올라가고 책임자인 우테를 만나고 제이크와 함께 일할 팀원들과 만나 조사에 나선다. 맥스도 누군가 위성을 조작하고 있다는 사실을 알아낸다. 이사실을 제이크에게 알리고 홍콩위성을 회수하지만 위성을 잡고 있던 로봇팔이 폭주해 하드가 타버린다. 하지만 위성통신 전문가 뒤세트가 위성의 문마다 하드가 하나 더 붙어있고 그게 우주정거장 밖에 매달려 있는 것을 알아낸다. 제이크와 우테가 하드를 가지러 우주로 나가지만 제이크의 우주복이 폭주하기 시작하고 제이크는 문을 놓친다. 그 상황에서도 제이크는 하드 드라이브를 챙긴다. 내부에 적이 있는 것이 확실한 만큼 하드 드라이브를 챙긴 것을 비밀로 한다. 한편 홍콩에 있던 더치보이의 수석 프로그래머 쳉은 비밀을 알아내고 맥스를 만나러 오지만 누군가에 이해 살해되고 '제우스'라는 말을 남긴다. 제이크는 맥스에게 정부 최고위층에 위험 세력이 있음을 암호로 알리고 둘은 사건을 추적한다. 제이크는 바이러스를 이용해 더치보이를 오작동으로 위장한 사실을 알아내고 맥스도 전 세계에 지오스톰을 몰고 올 계획이라는 것을 알아낸다. 맥스를 만난 제이크는 이 문제의 해결을 위해 재부팅을 해야 하고 대통령의 승인이 필요한데 대통령이 이 사건의 배후일 가능성도 있다는 말을 한다. 한편 위성 200개가 오작동을 일으키면서 전 세계에 기상이변이 일어난다. 맥스는 대통령의 킬 코드를 훔치려고 하고 제이크는 바이러스에 감염된 위성을 처리하지만 지오스톰이 한 시간 반이 남았다는 경고가 뜨면서 더치보이는 자폭 시퀀스가 가동된다. 제이크는 덩컨이 배신자라는 것을 알고 처치하고 맥스는 대통이의 눈과 지문이 킬코드임을 알게 되고 또 이 사건의 배후가 자신이 대통령이 되려고 대통령과 승계권자들을 죽이려 한 국무장관임을 알게 된다. 맥스는 국무장관으로부터 대통령을 납치하고 제임스는 시스템 재부팅을 하기 위해 동생을 기다리며 우주정거장에 남는다. 맥스는 대통령을 구해 킬코드를 입력하고 시스템이 재부팅돼도 우주정거장은 자폭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맥스는 자책하고 제임스는 본인의 선택이라 말하며 가족을 돌봐달라 부탁한다. 제임스는 우주복으로 갈아입고 떠나지 않은 우테의 도움으로 킬코드를 업로드 정거장이 폭파한다. 제이크와 우테는 남아있던 위성에 들어가 살아남는다.
평가
메타크리틱 스코어 21/100 유저평점 4.0/10, 로튼 토마토 신선도 16% 관객점수 35%, IMDb 평점 5.3/10, 레터박스 사용자 평균 별점 2.0/5.0, 야휴재팬 별점 3.59/5.0, 왓챠 별점 3.0/5.0, 네이버 평론가 평점 5.5/10 관람객 평점 8.41/10 네티즌 평점 7.94/10, 다음 영화 기자, 평론가 평점 5.0/10 네티즌 평점 6.4/10을 기록하였다.